2020년 2월 14일 금요일

미국에 상장된 해외 각국 ADR 찾아보기 Ver1.1

미국에 상장된 해외 각국의 ADR들

현재 미국은 전 세계 GDP의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 세계 주식시장 시가 총액의 44%, 채권 시장의 40%를 담당하고 있다. 

이런 거대한 미국 시장을 외면하고 현재 한국 내 주식투자만 하고 있다면 밥상 위 차려진 노릇노릇 잘 구워진 생선의 몸통을 버리고 뼈나 지느러미만 취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본다. 

한국의 대다수 투자자는 언어라는 문제와 시차라는 조건을 따지며 자국 편향주의에 갇혀 세계 시장의 큰 파도를 보지 못한 채 한국이라는 국내시장과 부동산에만 자산이 집중되어 있다. 

우물 안의 개구리처럼 잔파도에 몸을 맡기며 투자를 하는 것을 그동안 개인적으로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었다. 


1998년 IMF와 2008년 금융위기를 떠올려 보면 만약 자기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달러 자산을 보유하고 있었다면 보유하고 있던 주식이 폭락했더라도 원화 대비 달러의 강세로 인해 헤지가 가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기 포트폴리오에 세계의 기축통화인 달러 자산을 포함해 다시 다가올 금융위기에서 슬기롭게 헤지 할 수 있기를 바란다. 

미국에서 현재 주식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아마존, 테슬라, 페이스북, 구글, 엔비디아, 넷플릭스, 애플 등의 주식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대부분 한국내 투자자들은 그들의 수혜주를 찾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봐 왔다. 

필자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들의 수혜주를 찾는 것보다 그들을 자기의 계좌에 담으면 되는 것이다. 언제까지 존재하지도 않고 말도 안되는 수혜주를 한국에서 찾으려고 노력하는가? 

필자가 보는 한국에서 4차 산업혁명의 수혜주라고 본다면 기껏해야 삼성전자나 하이닉스 정도가 될 것이라고 보는 견해다. 

미국 주식시장은 기업들의 이익 성장을 통해 매년 8~10%의 꾸준한 성장률을 바탕으로 성장해 왔다. 경제성장률, 이민과 출산으로 지속적인 인구증가 및 인플레이션, 달러라는 기축통화의 유리한 조건으로 안정성과 성장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시장이다. 

현재 수많은 세계적 기업들은 플랑크톤이 넘쳐나는 거대한 바다인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을 시켜 기업 자금을 수혈하고 있다. 

전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미국에 ADR로 상장되어 있으므로 전 세계의 알짜 기업들을 미국 시장을 통해서 매수할 수 있다. 

아래의 2가지 그림은 현재 미국 경제의 단면과 미국 주식시장의 위치를 나타내는 그림이다. 각자의 투자에 참고하기 바란다. 


출처: Howmuch

그림을 보면 미국은 IT 공룡들 덕분에 전 세계 부의 29.39%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위는 17.7%의 중국이 차지하고 있으며, 일본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그럼 전세계 주식시장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인가? 2018년 월드뱅크에서 나온 자료에 따르면 미국 주식의 시가총액은 다른나라 특히 중국과 여타 국가들의 성장으로 인해 44.3%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Howmuch

이렇듯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은 미국시장을 외면하고 주식 투자를 한다면 뭔가 잘못된 것이다. 자신의 주식 투자자산에서 적어도 40% 이상은 미국 주식을 담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글로벌하게 각종 통화를 통해 분산투자도 진행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지 달러 강세와 약세시에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꾸릴 수 있다.

그럼 이제 미국에 상장된 전 세계 국가들의 ADR을 살펴보기로 하자.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먼저 ADR이 먼지 짚고 넘어가 보자.

미국 예탁 증권(美國預託證券, American Depositary Receipt, ADR)은 미국의 은행이 외국 증권의 예탁을 받아 그것을 담보로 하여 발행하는 증권이다. 미국에서는 이 방식으로 서유럽 주요국들의 주식이 유통되고 있다. 1927년 J. P. 모건이 창안하여 미국투자자들과 세계 각국의 기업들을 연결시켜 주었다. 1927년 4월 29일에 처음 발행된 ADR은 영국의 Selfridges Provincial Stores Ltd. 라는 당시 유명했던 유통업체를 위한 것이었는데 아메리칸증권거래소에 상장거래되었다 (출처 : 위키백과) 

아래 링크는 미국에 상장된 해외 주식(ADR) 리스트를 모아 놓은 사이트이다. 각자의 투자에 참고하기 바란다. (아래그림을 클릭하면 해당사이트로 이동)






미국 상장 일본 주식 링크 (아래그림을 클릭하면 해당사이트로 이동)







미국 상장 독일 주식 링크 (아래그림을 클릭하면 해당사이트로 이동)



미국 상장 중국 주식 링크 (아래그림을 클릭하면 해당사이트로 이동)




미국 상장 홍콩 주식 링크 (아래그림을 클릭하면 해당사이트로 이동)





미국 상장 한국 주식 링크 (아래그림을 클릭하면 해당사이트로 이동)


이외에도 관심있는 많은 국가들이 상장되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베가스풍류객의 미국주식 이야기 텔레그램 채널 개설 

돈이 되는 정보가 가득 담긴 CES 2020 투자레터 후기

엔비디아(NVDA) 4분기 실적 뜯어보고 전망하기

미국 주식시장은 버블일까? 아닐까?

미국 국방예산으로 생각하는 투자아이디어(Feat.pentagon) 

미국주식을 처음 시작하려는 이들에게
https://www.vegastooza.com/2019/12/blog-post.html

미국주식 초보 투자자를 위한 로빈후드 계좌 개설방법
https://www.vegastooza.com/2019/07/blog-post_10.html

미국 주식투자 입문을 위한 필독서들

미국 주식 초보투자자들에게 드리는 글